정부, 사이버보안 R&D 5년간 3917억 투자

위협 행위자 식별, 사전 예방적 조치 강화 기술 연구개발 목적
4개 전략 분야 △공격 억지?△선제 면역?△회복 탄력?△기반 조성

신찬규 편집팀장 승인 2023.05.17 09:02 | 최종 수정 2023.05.29 20:52 의견 0

ⓒPixabay

정부가 지능화·고도화되는 사이버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술 연구개발에 5년간 3917억원을 투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6일 '사이버보안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능동대응 기술 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 결과를 토대로 올해 6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공모에 신청한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챗GPT·6G·양자기술 등 신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보안 위협이 등장하고 다크웹·가상화폐를 기반으로 랜섬웨어 공격이 상업화되고 있으며 국가 간 분쟁에서도 사이버공격을 활용한 사이버戰이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등 사이버위협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며 사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사이버위협 대응 체계 또한 기존 보호, 탐지 위주의 수세적 방어 형태의 대응 전략을 넘어 위협 행위자의 식별, 사전 예방적 조치 강화 등 보다 능동적·적극적인 형태로 전환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공격 억지 △선제 면역 △회복 탄력 △기반 조성 등 총 4개 전략 분야에 5년간 총 3917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정창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정부는 지난해 10월 ‘사이버보안’기술을 12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으며, 최근 한‧미 동맹관계가 사이버공간까지 확대되는 등 사이버보안의 정책적 우선순위가 높아짐에 따라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_____
※ ‘기사 공유’는 아래 SNS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기사 사용’은 한국경영자신문에 문의 바랍니다. 사전동의 없이 기사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복사ㆍ캡처해 공유하거나, 복제나 2차적 저작물로 작성하는 것은 저작권법 위반입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사전동의를 받지 않았다면 불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경영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