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소상공인의 에너지 절감과 냉방비 등 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고효율 기기 지원 사업을 추가로 시행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식품매장 냉장고 문 달기 지원 사업’ 신처을 8월7일(월)부터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1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약 1만 대의 냉장고를 지원할 계획이다.

작년 시범사업에서는 사업 전후로 전력사용량이 평균 51.5%(여름철 최대 60.6%) 절감되고 연간 전기요금은 냉장고 문 1제곱미터당 약 22만4000원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대상은 기존에 식품매장에서 사용 중이던 개방형 냉장고를 단열성, 안전성, 시인성 등 정부가 정한 일정 성능을 확보한 도어형으로 개조 또는 교체하는 소기업‧소상공인이다.

지원금액은 설치 면적 1제곱미터당 당 25먼9000원(필요비용의 40% 수준)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자는 공고문의 신청서와 증빙서류(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 문(Door) 유리 성능 증빙, 사업 전후 현장 사진, 설치(구매) 증빙 등)를 갖춘 후 한전 사이버 지점에서 온라인 신청 또는 담당 한전 지사로 방문, 우편 신청하면 된다.

구비서류는 △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 △도어 유리 성능 증빙 △사업 전후 현장 사진 △설치(구매) 증빙 등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7월17일부터 300억원(약 1만9000대 규모)을 투입해 소상공인 ‘노후 냉·난방기 교체지원 사업’도 추진 중이다.

2015년 12월31일 이전 제조된 노후 냉·난방기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 교체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제품 금액의 40%(사업자당 160만원 한도)를 지원해 준다.

현재 전국 한전 지사에서 방문, 우편, 전자 우편으로 신청받고 있다. 위 두 사업 모두 자세한 사항은 담당 한전 지사 또는 한전 전화상담실(☏123)로 문의하면 된다.

* 한전 사이버지점(https://cyber.kepco.co.kr) > 수요관리제도안내 > 공지사항 확인

#한국경영자신문 #경영 #경영자 #사업 #비즈니스 #스타트업 #창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벤처 #ceo #kceonews #뉴스 #정보 #인터넷신문 #냉난방기교체지원

>>> ‘기사 공유’는 아래 SNS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기사 사용’은 한국경영자신문에 문의 바랍니다. 사전동의 없이 기사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복사ㆍ캡처해 공유하거나, 복제나 2차적 저작물로 작성하는 것은 저작권법 위반입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사전동의를 받지 않았다면 불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