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바이오 혁신기술 시장 신속 진입 지원

올해부터?규제과학지원 전담반 운영

신찬규 편집팀장 승인 2023.03.07 20:35 의견 0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관련 규제가 아직 마련되지 않았거나, 기존 규제를 적용하기에 부적합한 경우 등 규제지체 상황에 직면한 바이오 혁신기술이 규제지연 상황을 해소하고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규제과학지원 전담반을 구성・운영한다.

규제과학지원 전담반은 과기정통부 생명기술과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전상담과장,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규제과학지원단장, 한국연구재단 기술단장,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센터장으로 구성된다.

연구자의 입장에서 규제기관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연구자 간 중간다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며, 기술의 혁신성·신규성·시급성으로 인해 식약처 인·허가 과정에서 규제지연에 직면한 우수기술을 매년 5~10건 선정하여 신속한 시장진입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학, 연구소, 기업, 병원 등을 대상으로 규제지원이 필요한 우수 신기술에 대해 년 2회 정기 및 수시 수요조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접수된 기술은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분야별 코디네이터들과의 사전상담을 통해 지원범위, 지원기간, 사업성 등을 검토받게 되며, 선정평가위원회를 통해 최종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술은 연 최대 1억원 상당의 제품화 관련 컨설팅 서비스와 식약처 소관 부서와의 소통 등을 적극 지원받게 된다.

첫 번째 규제과학 지원대상이 될 혁신기술에 대한 접수 공고는 3.8일(수) ~ 3.29일(수)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공고 내용은 과기정통부(www.msit.go.kr),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www.kbiohealth.kr),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_______________
※ SNS에 ‘기사 공유’를 원하시면 기사 상단에 있는 공유버튼을 이용하십시오. ‘기사 사용’을 원하시면 한국경영자신문에 문의 바랍니다. 사전동의 없이 기사의 일부 또는 전체를 캡처해 공유하거나, 복제, 2차적 저작물로 작성하는 것은 저작권법 제136조 위반입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사전동의를 받지 않았다면 불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경영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