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기자가 썼다』 '야놀자'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챗GPT '한경신' 기자 승인 2023.04.03 00:11 의견 0

모텔 예약 서비스로 2007년 사업을 시작한 '야놀자'는 2021년 7월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로부터 2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대한민국 대표 여행 플램폼 기업으로 성장했다. '야놀자'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야놀자'는 최근 몇 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둔 한국의 여행 및 숙박 관련 회사입니다. 성공에 기여한 몇 가지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 중심 접근 방식 : '야놀자'는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모바일 앱과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포함한 자체 기술 플랫폼을 개발하여 고객이 숙박 시설과 체험을 쉽게 예약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야놀자'가 전통적인 여행 회사와 차별화하고 기술에 정통한 젊은 고객층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서비스의 다양화 : '야놀자'는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통적인 호텔 예약을 넘어 확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는 자체 휴가 렌탈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여행사 및 운송 서비스와 같은 다른 여행 관련 비즈니스에도 투자했습니다. 이러한 다각화는 '야놀자'가 여행 시장에서 더 많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수익원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케팅 전략 : 야놀자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는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한국의 유명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음악 축제 및 스포츠 토너먼트와 같은 주요 행사도 후원했습니다. '야놀자'는 또한 저예산 여행자 및 커플과 같은 특정 고객 세그먼트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타깃 광고 캠페인을 개발했습니다.

고객 중심 접근 방식 : '야놀자'는 고품질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해 왔으며, 이는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직원을 위한 고객 서비스 교육에 투자했으며, 반복 고객에게 보상하기 위해 자체 로열티 프로그램도 개발했습니다. '야놀자'는 또한 고객 피드백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야놀자'의 성공은 기술 중심의 접근 방식, 서비스의 다양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및 고객 중심 접근 방식을 포함한 여러 요인의 조합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 지속적으로 집중함으로써 '야놀자'는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_______________
※ ‘기사 공유’는 아래 SNS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기사 사용’은 한국경영자신문에 문의 바랍니다. 사전동의 없이 기사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복사ㆍ캡처해 공유하거나, 복제나 2차적 저작물로 작성하는 것은 저작권법 위반입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사전동의를 받지 않았다면 불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경영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